KEC 빌딩 리노베이션 1

 

어지간해서는 세로로 긴 사진은 올리지 않는 편이다. 글을 읽는 입장에서 스크롤을 기일게 내리는 것이 호흡이 바뀌고 흐름을 방해한다라는, 나름의 작은

배려인데.

이 사진 만큼은 어쩔수 없이 그대로 올린다. 하늘을 향해 솟아오른 위용.

 

 

눈을 아래로 향하여 거리를 보면. 폭삭 주저 앉은 듯한, 저층부의 고전적 원리같은 걸 들먹이지 않더라도 제대로 된 비례감같은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뭐 그럴수도 있다고 치자. 정작 중요한. 실제 사람들의 경험은 우와 이게 정녕 21세기 서울이 맞는걸까?

 

가령. 이러한. 부지의 모서리. 횡단보도 전면. 여기가 얼마나 소중한 부위인가 말이다.

그런곳을 소방설비가 떠억하니 자리하고 있다. 더군다나 그위의 식재라. 흠 아마 법적 요구조건을 맞추기위한 노력이었을려나

 

 

기이일다란 벽이다. 가로와 전혀 반응하지 못하는…

다 좋아 그래 백번 봐줘서 가로환경을 따라 연속된 축으로 시각적 연속성을 극대화하며 통합된 가로경관을 만들었다고 하자. (말이야 막걸리야)

 

 

가운데 입구가 하나 있다. 이곳이 정면이리라

 

 

돌벽 화단 사이로 유일하게 열려있는 동선이네

앞에서 보면 아잉…그놈의 정면성.  그래 좋아 좌청룡우백호 푸르른 소나무로 고구려의 장대한 기상을 상징한다고 하자(말이야 막걸리야2)

 

그토록 안간힘을 쓰는 정면성은 그렇다면. 그것은 어디로 향하느냐. 고작 새벽집이라는 고깃집이다.

커다란 방풍실이 그나마 넓은 실내공간을 눈치없이 반으로 가르며 자리하고 있다.
그 덕에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급하게 맞닥뜨리는 머리를 검게 염색한 경비할아버지

그렇다고 이 건물에 문이 꼭 여기만 있는 것도 아니다. 양재천을 향해 출입문 하나

뒷편을 향해 또 하나 더. 아휴 많이 있구만

 

길다랗게 만들어 놓은 바깥의 화단들은 이런 상황이다. 바짝 깎아놓은 회양목들은 숨이라도 편하게 쉬고 있는 걸까. 기울어지고 있는 저… 아아아

더이상 눈물이 앞을 가려 말 안할래. 여기까지가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된 이유였다. 외부가 조악함은 인정하고 계셨고.

외부공간의 개선을 위한 제안들을 받으셨고. 우리가 선정되었다.

세월은 유수와 같이 흘러 현장에 디자인감리하던 중 찰칵
. 반바지에 슬리퍼신고 갔다가 땀을 비오듯 흘리며 일하시는 분들께 죄송하여 잠시 숨어있었는데 표정은 저는 아무것도 몰라요.

아무튼 이제부터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오랫동안 만들어 갔던 그런 이야기

 

 

여기서 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이를테면 이런거다.
흉물이고요 관리가 안되고요 위험하고요 보기에 안좋고요 좁고요 이쁘지가 않고요 우리가 어떻게 해봐도 안되고요…
이런 것 들은 단지 드러난 결과일뿐이란거.
그것이 플랜터이든 계단이든 옹벽이든 방풍실이든  외부공간이든 조경이든 건축이든 매 한가지라는 거다.
나타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란 성경구절처럼. 결국 이 일은 디자인에 앞서 플래닝이 중요하다.

 

디자인플래닝. 디자인을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할거냐하는 것에 대한. 이를테면 작전이다. 
모든 디자인은 이것의 성공을 전재로 한다.  442포메이션이나 학익진만 작전이 아니라 공간을 만들때에도 무수한 작전. 전략. 알리바이들이  필요하다. 
건축을, 조경을 한다해서 시간의 축이나 삶의 경관따위를 이야기하기엔 우리의 환경은 지극히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나 말이다.  
그런 것들은 이런 것들을 잘했을때 혹은 잘하면서 얻어지는 것들이지 결코 선문답하듯하는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면 그것은 건축이 아니고 조경이 아니고 디자인이 아니라 유사인문학일뿐.
다시한번, 건물의 여러 문제점들은 그 개별적 증상보단 발병의 원인을 생각하고 진단할 필요가 있다.
배치를 보자. 건물의 한쪽은 양재천. 다른 한쪽은 먹자골목을 바라본다.
골목쪽의 부지가 긴 폭을 갖는데 별다른 고민 없이 건물의 정면을 그쪽으로 앉힌 것에서 모든 문제가 시작된거다.
정면을 없애자 아니 모든 면이 정면이 되도록 하자. 다시 말해 양감을 드러나게 하자.
이런일을 할때는 때로는 직관이 분석보다 정확할 때가 있다.
하다 보면 조금 느는것 같은 걸까. 아무튼 아무 생각없이 보고용 자료를 채우다가 파워포인트에서 그냥 만든 다이어그램인데 보기에는 불편하지만 그냥 올린다.
우선. 쓸데 없는. 가운데의 방풍실을 없애버린다. 당연하지 아니한가! 이게 왜 필요해! 앞뒤 두개의 출입문으로도 이미 충분하다구요
클라이언트께서는  산뜻한 외모의 아가씨가 안내하는 인포메이션과 함께 입주사들의 복지를 위한 카페를 운영하고 싶어하셨다.
그래서 준비한, 식물을 중심으로 하는 올인원디자인, 인포메이션과 카페를 한가운데에 모았다.

옆에서 보면 인포메이션. 그 건너는 카페. 식물을 중심으로 앞뒤에 배치된.

이 작전을 시뮬레이션으로 돌려본다. 외부인이 양측 출입문으로 들어와서 안내데스크로 간다 누구 만나러 왔어요
네 잠시만 기다리세요 모셔드리겠습니다 하고 내선을 돌린다. 김과장님 손님 찾아오셨습니다. 내려오신답니다.
오른쪽에 앉아서 기다려주세요. 김과장님은 아 무슨 드실거라도?
서로 다른 가구배치만으로 만든 두개의 공간에서 선택. 저기 조용한데로 가시죠.아니면 저기 넓은데로

건물의 3면은 바닥에서 천정까지 높게 유리로 만든다.

내부 조도를 밝게하면 오히려 그길을 통해 내부의 일상이 드러나며 호기심을 자아내며 진입하게 되는 일종의 쇼윈도우 효과를 노렸다.

 

외부공간은 최대한 평평하게 다림질을 한다. 그리고 도로와 만나는 지점에서 레벨차를 이용하여 설비나 필요한 디자인을 자그맣게 넣는다.

 

사실 이런 일은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를 통해 특히 쉽게 표현하여 이해시켜드리는게 중요하다. 여긴 초록색 보석이에요
바깥에선 쇼윈도우에요같은 편안한 일상단어들이 일반인들에게 편하게 동감하며 젖어들게 하는 효과가 있는  같다

우리는 한가운데 올인원이니 가운데 올인하세요. 중심을 채우고 주변은 최대한 비우세요.

 

주변은 비우는 디자인이니 이를 테면 주변으로는 최대한 가벼운 가구들로 채우시죠.

 

그렇게 행동을 유도하는 최소한의 디자인으로만 채운 주변부.

Upenn에서 부터의 오랜인연으로 함께 일하며 건축분야 실시설계를 주도하신 W architect의 이원석 소장님은 무려 포스터에서 8년을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
(2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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